11/10(토)에 강북구에서 디딤돌 놓기가 있을 예정입니다.
저희가 발굴했던 아사지노 군사비행장 희생자분도 한분 계셔서 더 마음이 가는 날이랍니다.

한 분은 비바이 탄광에서 강제노동으로 희생된 분입니다. 비바이 죠코지(常光寺상광사)에 모셔져 있던 유골함을 ’70년만의 귀향’을 통해서 파주 시립묘지 ’70년만의 귀향’묘역으로 모셔올 수 있었던 분입니다.

다른 한 분이 바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총 시굴1회 본격 발굴 3회를 거쳐 발굴을 진행했던 아사지노 군사비행장 강제노동 희생자 분입니다.  34분의 유골을 발굴 해서 ’70년만의 귀향’을 통해 모셔올 수 있었는데 혹시 임주황님이 계시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마음이 아릿해집니다.

일제 강점기 일본땅에서 돌아가신 강제노동 희생자가 고향땅인 자신이 태어난 곳에 돌아오셔서 강제노동 희생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그 역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기원하는 ‘이 동네 사람-디딤돌 놓기’에 시간되시는 분은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시 : 11/10(토) 오후 2시~오후 6시 
※디딤돌놓기 상황에 따라 시간 변동 가능

장소 : 성선여대역 세미나실 Moim -> 성신여대역 5번출구 한인덕님디딤돌 추모 -> 미아사거리역-> 방학역 -> 성신여대역

(성신여대역 세미나실 Moim은 성신여대역 2번출구 에서 1분 거리입니다. 지도를 확인해주세요! http://naver.me/xpqLL8Er)

참가문의 : 문자(박진숙 010-3280-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