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키나와 모토부쵸 켄켄 유골의 공동발굴 작업

(이번 발굴은 워크샵에서 공동발굴단으로 함께 참여하여
켄켄의 유골발굴 공동 실행위원회에서 주최하며
2020 동아시아공동워크숍 @오키나와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오키나와 전쟁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떤 미래를 모색해갈 것인가
– 동아시아의 젊은이들이 켄켄의 유골 공동발굴을 통해, 아시아의 평화를 모색하다-

 

모토부의 해변가. 나무로 된 묘표들 옆 미군 한 명이 바다를 보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사진이 전쟁 막바지 미국 LIFE지에 실렸고, 70여년이 지난 지금 오키나와 전쟁 당시 조선인의 희생의 사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사실 이 묘표들은 오키나와 전쟁 당시 배가 폭격을 당해 희생된 이들의 묘표들로, 조선인의 이름도 적혀 있습니다. 도대체 오키나와에 왜 조선인의 이름이 적혀 있는 걸까요? 오키나와 전쟁은 상상도 못할 상흔을 남겼지만, 70여년이 지난 지금 오키나와는 너무 아름답기만 합니다.

오키나와에서 지상전이 시작되기 직전이었던 1945년 2월 11일, 모토부정 도구치항에 정박해있던 히코산마루가 미군기의 공격으로 불타 좌초되어, 구하러 가던 선박공병대원들도 희생되었습니다(희생자수 불명). 선박적재에 관계했던 44여단의 사망・행방불명이 19명이라는 기록이 있지만, 자세한 것은 알지 못합니다. 도구치항 인근 켄켄에 세워진 14개의 모표에 관한 사진이 모토부정에 남아있는데, 그 중 12명이 히코산마루의 승조원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모표 중에는 2명의 조선인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전후 74년간, 방치되어 있던 유골을 발굴하여 고향에, 가능하다면 가족 품에 돌려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동아시아의 청년들이 모여 유골 발굴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쟁터에 끌고 가 죽게 만들어놓고 영령으로 야스쿠니에 모시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일본은, 유골반환에 관해서는 소홀하며 전쟁에 대한 반성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국민을 전쟁터로 보내, 살인을 강요하려 하고 있습니다. 평화는 흔들리고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동아시아의 젊은이들은 유골 발굴을 통해 아시아의 평화를 확실한 것으로 하기 위한 미래를 모색하고자합니다.

작년 2월에 오키나와 에서 진행했을 때는 사진에 보이는 켄켄 매장지가 아닌 기노자 오키나와전 희생자 유골발굴을 짧게 진행했었는데요. 올해는 바로 저 곳의 발굴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함께 해 주세요!

  • 주최 : 켄켄의 유골발굴 공동 실행위원회
               – 모토부정 켄켄의 유골을 고향에 돌려보내는 모임(일본-오키나와)
               – 사단법인 평화디딤돌(한국)
               – NPO 동아시아시민네트워크(일본-홋카이도)
               – 동아시아공동워크샵 실행위원회(대만)
  • 일 시 : 2020년 2월 08일(토) ~ 2월 12일(수) 4박 5일
                (발굴 준비 선발대 2/6(목)에 출발, 발굴 준비를 함께 하고자 하시는 분은 말씀주세요)
  • 장 소 : 일본 오키나와 모토부
  • 집합장소 : 2월 08일(토) 오후 3시 나하공항 출국장 앞
  • 참가신청 : 선착순 20명(숙소가 한정되어 있어 선착순 인원으로 마감합니다)
    (※ 참가신청시 숙소 예약 등이 함께 진행되므로 2/1이후 취소시에는
          별도 숙소 예약 비용 등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취소가 필요하신 경우는 꼭 연락주세요!)
  • 모집기간 : 2020년 01월 02일 ~ 선착순 마감까지
  • 회 비 : 학생 20,000엔/ 일반인 25,000엔 (회비는 오키나와 공항에서 접수)
                회비에는 이동 교통비, 숙박, 점심-저녁식사(아침 불포함), 필드워크비, 저녁 교류회비 등
               항공권 제외(항공권은 본인 티케팅/ 하단 항공권 시간표 참고)
  • 신청방법 : http://naver.me/5Wgk20rk 네이버폼에서 신청서 작성
  • 참가문의 : 02)2677-8270 / 010) 3126-6206 (방소형 간사)

<스케줄>

※ 상기 일정은 발굴상황 등 현지 상황에 맞춰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필드워크>

・A코스 : 모토부정의 전쟁유적과 켄켄숲의 일본군 참호
・B코스 : 「헤노코 신기지 반대」, 투쟁 현장 방문과 연대
・C코스 : 이에섬 전쟁유적과 미군기지. 아하곤 쇼코・와비아이의 마을(토지수용 반대의 역사)

※ 필드워크 참가비는 무료이나 단, 이에섬의 경우에만 왕복승선료 약 1,500엔 필요
※ 발굴 상황에 따라 필드워크는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참가 희망 코스는 접수 시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오키나와 지도:발굴 장소와 필드워크 장소>

A코스 필드워크 : 모토부정 켄켄
(모토부정의 전쟁유적과 켄켄숲의 일본군 참호)

사진, 왼쪽이 하마자키 어항, 오른쪽이 모토부항. 어항을 따라 켄켄구가 펼쳐져있다. 왼쪽의 약간 높은 산이 켄켄숲.
모토부정의 전쟁 유적지와 켄켄 숲 안의 일본군 참호터를 돌아보며 현장설명

B코스 필드워크 : 헤노코 미군 신기지 건설 반대운동
(「헤노코 신기지 반대」, 투쟁 현장 방문과 연대)

시오가와塩川 →시오가와항 → 류큐세멘트 부두 → 헤노코 텐트 게이트 → 헤노코 해변 (카누팀은 바다위에서 데모중)→ 오오무라만 경유 → 모토부 켄켄 발굴지로 돌아옴

시오가와塩川는 세계에서 두 곳 밖에 없다고 일컬어지는 강으로, 푸에르토 리코(Puerto Rico)와 시오가와와 기지건설과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헤노코·오오우라항의 매립흙을 붓고 있는 시오카와 항과 류큐세멘트 안와부두. 헤노코 데모의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연대

C코스 필드워크 : 이에섬 오키나와 전쟁지
(이에섬 전쟁유적과 미군기지. 아하곤 쇼코・와비아이의 마을(토지수용 반대의 역사))


오키나와 전쟁터 이에섬은 페리를 타고 들어가는 필드워크 코스로, 태평양전쟁 당시 주민 1,000여명을 수용한 니야티야 동굴, 미군의 폭격을 받은 건물  등이 있으며 아름다운 섬에서 오키나와 전쟁과 미군기지 문제를 돌아볼 수 있는 섬. 

 

<항공권 정보 참고자료>

※ 모토부 발굴현장에서 10시 출발 예정입니다. 공항까지는 2시간 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오키나와에서 인천으로의 비행기 출발시간이 1시 반이면(예를들면 진에어가 1시 반입니다) 여유시간이 1시간정도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토부에서 출발이 조금 늦어지거나 길이 조금이라도 막히면 공항 티케팅 시간이 거의 없어서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합니다.
※   여기서의 마음의 준비라는 것은 시간이 없으면 공항에서 수하물을 못 부칠 수 있으니 짐을 간편하게 기내용으로 싸오셔야한다는 것과 액체류는 100미리 이하로만 준비하셔야합니다.  항공권 구매에 꼭 참고하시기를 바라며 돌아오는 항공권은 위의 제주항공이나 티웨이항공이 공항에서 기다리는 시간은 있을 수 있어도 마음의 여유를 갖고 움직이실 수 있습니다. 

 

<탄체티셔츠 >

*단체 티셔츠 신청 유무와 사이즈(비용 15,000원 별도) *
*작년과 같은 소라색의 긴 팔 단체 티셔츠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원하시는 분은 신청하세요!
약간 작은 듯 딱 맞게 나왔으며 옷의 길이가 짧은 편입니다.
S/M/L/XL/XXL/XXXL/신청안함
(신청서 작성 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알립니다 ※

1.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2. 회비는 오키나와 나하공항에서 받겠습니다.
3. 왕복 항공권 오키나와 도착 및 출발 날짜/시간을 알려주세요
    (신청시에 티케팅전이면 확인 메일에 답신 stepping_stone@naver.com)
   – 보험은 일본 현지에서 단체 보험은 들지만 개인적으로 여행보험 가입을 추천합니다.
4. 명함이 있으면 인사나누기 좋습니다. (이름은 한글, 한자, 영문 모두 기입 추천)
5. 교류회때 친해진 분들을 위한 작은 선물들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6. 날씨 – 2월 오키나와는 초봄 날씨이지만 바람이 많고 밤에는 추우니 가벼운 긴팔, 바람막이, 경량 패딩 등을 추천합니다. 
7. 사무국에서 상비약은 마련하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약은 꼭 지참해주세요.
8. 저녁 교류회에는 통역이 따로 없지만 손짓-발짓-떠듬떠듬으로 마음껏 즐겨주세요^^.
9. 많은 사람이 모이는 만큼 서로 다른 문화로 부딪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을 꼭 장착해주시기 바랍니다. 충분히 소통하고 문제는 함께 해결해주세요. 
10. 사전모임을 준비중입니다. 준비되는 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  꼭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11.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 문의 주세요! (02)2677-8270, stepping_sto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