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Post
Tweet about this on TwitterPin on PinterestShare on LinkedInShare on Google+Email this to someoneShare on FacebookShare on VkontakteShare on Odnoklassniki

2017년 10월 평화디딤돌 뉴스레터입니다.

◆ 평화디딤돌 10월 활동 안내드립니다!

※ 소식 하나. 10월 한누리 학교 소식을 전합니다~~

씨뿌리기에서 김치만들기까지 도전~!!

공동육아 교육철학과 가치 중 하나는 ‘나들이’와 ‘함께 하기’ 교육으로 ‘텃밭 가꾸기’로

나들이도 하고 아동들과 함께 하기를 실천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고랑과 이랑 만들기에서 씨를 뿌리고, 잡초를 뽑고, 물과 거름을 주고, 푸르른 채소를 수확하여 갓김치를 담그는 과정까지 손수 아동들이 참여하여 결실을 맺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소식 두울. 독일 통일 이전과 이후의 삶은 어떨까요? 페터 코입씨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독일 대사관에서 주최한 페터 코입(Peter Keup)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일 낮시간이라 많은 분들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몇 분이 함께 통일 전후 독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페터 코입(Peter Keup)씨는 구동독 출신으로 독일사회주의 통일당 독재청산 연방재단에서 활동했으며, 호휀쇤하우젠 전 슈타지 감옥 기념관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강연과 전 세계 학교, 대학 등에서 독일 분단, 통일, 동독 과거사 청산 등을 주제로 강연하고 계십니다.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소식 세엣. 10/28 ‘디딤돌 놓기’와 ’70년만의 귀향’묘역 추모제의 모습 전합니다!

’70년만의 귀향’을 통해 한국으로 돌아오신 분들 중 고양시 출신의 강제징용 희생자 권종석, 허을룡, 김정광 세분의 디딤돌을 놓게 되었습니다. 모두 홋카이도 아시지노 발굴을 한 곳에서 모시고 온 분들로 ‘동아시아공동워크샵’의 참가자 분들에게는 더욱 뜻깊은 ‘디딤돌 놓기’가 되었습니다.

세 분의 디딤돌을 무사히 놓으니 어느 덧 뉘엇뉘엇 해가지려고 하네요. 부랴부랴 파주시립묘지 ’70년만의 귀향’묘역으로 향했습니다.  정성껏 준비한 상을 차리고 모두 한번씩 술을 올리고 절을 하였습니다. 태어난 시대가 달랐을 뿐 나와 다르지 않았을거라는 사실이 더욱 깊이 다가왔습니다.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소식 네엣. ‘디딤돌’이 이렇게 바뀌었어요~

이번 10월 28일 놓인 디딤돌은 기존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사실 ‘이 동네 사람’ 디딤돌은 돌의 형태를 살리기 위해 주물로 틀작업까지 해서 여러회의를 거쳐 만든 작품이었는데 안타깝게도 시간이 지나면서 디딤돌 자체가 까맣게 되고 글씨가 지워지는 것이 눈에 보였답니다.

디딤돌의 모습이 바뀌게 된 것은 정말 아쉽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새로운 디딤돌이 탄생하였고 무사히 세분의 디딤돌을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평화디딤돌 11월 예정 일정 안내드립니다!

▷ 11월 예정 활동 하나.  11월 16일(목) ‘일본 시민운동의 현황과 과제 : 활동가의 경험’ 세미나 함께가요~!

‘동아시아공동워크샵’에 함께 참여했던 前일본 피스보트 활동가인 허미선님의 세미나가 있습니다. 토론자로 역시 워크샵 멤버인 최춘호님이 함께 해서 더욱 기대가 되는 세미나입니다.

낮시간이라는 부분이 아쉬운 점이 있지만 시간 되시는 분은 함께 해주세요

♤ 일시 : 2017년 11월 16일(목) 16~18시

♤ 장소 : 서강대학교 다산관 209B호입니다.

방소형간사(010-3126-6206)가 참석할 에정이니 시간되시는 분은 연락주세요!

▷ 11월 예정 활동 두울.  11월 25일(토) 대부도 엠티 함께해요~ 

숨가쁘게 달려온 한 해가 벌써 다하려고 합니다. 평화교육들 부터 테시오 야요이 증언 및 답사, 슈마리나이 워크샵 디딤돌 놓기와 ’70년만의 귀향’ 묘역 추모제까지 바쁘게 준비한 일들이 어느 덧 마무리되고 함께 하셨던 분들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 함께 해주세요.

♤ 출발시간 : 사당역 2시(차량 지원 등을 확인하여 출발장소및 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임장소 : 정병호교수님댁(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소득길 15-14) 
♤ 모임회비 : 숙박시 2만원, 비숙박시 1만원
♤ 참가신청 : 방소형간사(010-3126-6206)에게  엠티신청/차량지원유무를 문자로 보내주세요.

▷ 미리 알립니다!

손승현 작가님의 사진전이 12월 첫주부터 강동아트센터 미술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려인강제 이주 80년인데 국내에서 이분들 기억하는 행사가 사실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 분들 중 다수가 비국민신분인 분들이 많으며, 비국민의 역사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고 하네요. 포스터 나오면 또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1월 1일에 일본의 ‘코리아 NGO 센터’ 김광민대표님의 강연이 있었어요!

지난 11월 1일에 ‘동아시아공동워크샵’의 오랜 멤버이자 ‘코리아 NGO 센터’ 대표인 김광민님의 강연이 있었네요. 주제는 ‘초국가시대의 민족정체성과 다문화 공존’이었습니다. 일찍 소식을 전해드리지 못한 게 너무 아쉽네요. 하지만 관련 자료를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링크된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두 가지 자료가 있습니다. 하나는 김광민님과 시사자키 정관용님의 대담 그리고 다른 하나는 김광민님의 글입니다. 일본에 사는 재일외국인으로써의 삶과 일본의 우경화 그 안에서도 희망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의 깊은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료1. 시사자키 정관용 인터뷰
자료2. 새로운 협동의 인수태세(받침)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재일코리안운동의 시도

 

★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기후원 감사합니다!

정병호 김숙임 김영환 김중태 박석준 박선주 손승현 양권석 양용준 장수현 정승진 정유성 윤은정 김영린 김광민 강희석 김정연 남봉림 안진희 윤상석 정우창 신국균 박정숙 정진웅 김영락 이부미 황미정 정진경 강현진 노지향 채승언 서의철 김현태 김서경 박진숙 이경란 김영미 오승래 윤명숙 임지수 최춘호 강현정 김승우 김욱 배현숙 안미선 윤희정 이성구 이은정 이정욱 조민아 조향미 박호근 이순영 이충희 유승도 전윤태 김형성 홍주영 박숙경 장명준 유재신 윤상호 박용주 신계철 안대영 이미라 정경동 박난주 안정환 장윤호 이만혁 김정아 조형제 이병옥 이은애 강훈 손민옥 윤미숙 윤보영 이선용 이호준 조정미 정범모 허순희 이재기 배정일 김재우 이우영 강창혁 서성주 조정아 최성경 정진헌 김성우 이현주 조현상 한아람 정희균 이슬기 황광석 황혜정 경혜란 고영주 이창호 홍주영 이향규 윤상우 천은희 유승주 권태연 박찬희 이영중 김경희 서재철 한울엠플러스 김경순 이주희 윤우경 조윤지 김효진 김민정 김선옥 김현미 이은자 홍연화 방극만 김현지 강호민 박정우 유하진 박현숙 황신영 정명희 홍수정 최은봉

재능기부 후원 감사합니다!

강현진 박정우 원동현  이정숙 유하진

Next Post

Written by